ChatGPT, 챗GPT 오류, 먹통, 안됨, 멈춤 현상 등 해결 방법 3가지
시작하기 앞서...
ChatGPT 갑자기 먹통 또는 오류로 인해 안되시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예들 들면 화면이 까맣게 나온다던지, 프롬프트창에 질문을 할 수 없다든지(글씨가 안써짐) ... 등
1단계 방법 후 2단계 그리고도 안되면 최후의 보루로 3단계로 확인해 보세요.
다음 순서를 통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 ChatGPT(오류 유형 7가지)
- ChatGPT 로그아웃 및 재로그인 방법
- 인터넷 캐시 삭제 방법 (구글 크롬, 엣지 사용자)
- 추가적으로 위에 1번과 2번을 통해서도 안되시면, OpenAI 상태 확인창에 가셔서 상황 확인하기 (한국과 미국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1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멈춤 현상과 관련)
1. ChatGPT 오류 메시지 유형 7가지
링크 : OpenAI 홈페이지 오류 메시지 유형 7가지 보러 가기
오픈AI의 홈페이지에서 설명하는 오류 메시지 유형은 총 7가지입니다.
유형을 3가지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번째 유형
- There was a problem preparing your chat.
- Blank message.
2. 두 번째 유형
- 'An error occurred while connecting to the websocket.'
- 'A network error occurred. Please check your connection and try again.'
- 'We detect suspicious activity.'
3. 세 번째 유형
- 'Something went wrong.'
- 'Hmm…something seems to have gone wrong.'
- 'There was a problem preparing your chat.'
여기서 첫 번째 유형의 메시지가 발생하였으면, ChatGPT 로그아웃 및 재로그인 그리고 캐시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유형의 메시지가 발생하였으면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하시거나 VPN 또는 보안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신 분들은 설정을 꺼셔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ChatGPT와 충돌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V3, 알약은 제외, 확장 프로그램 사용자)
그리고 세 번째 유형의 메시지가 발생하였다면 사용자의 문제가 아닌 OpenAI의 서버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세 번째 유형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OpenAI에서 해결할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2. ChatGPT 사이트 로그아웃 및 재로그인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ChatGPT 웹 페이지 왼쪽 하단에 보시면 로그인 정보가 있는데 누르셔서 로그아웃을 해주시고 재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3. 인터넷 캐시 삭제
구글 크롬이나 엣지 사용하시는 분들 모두 캐시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캐시삭제하실 때 고급은 안 건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롬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오른쪽 상단에 쩜 3개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눌러주신 후에 방문기록에 들어가셔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3.1 Google Chrome (구글 크롬) 사용자
상단에 쩜3개 누르시고, 설정에서 방문 기록에 들어가 줍니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누르시고, 캐시 삭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 고급 설정 말고, 기본으로 해주세요. 상관없긴 한데, 고급설정은 잘못건들이다가 설정해 두었던 것들 전부 다 날아갈 수 있습니다.
3.2 Edge(엣지) 사용자
엣지에 들어가신 후에 우측 상단에 쩜 3개를 눌러줍니다.
맨 아래에서 두 번째인 설정에 들어가줍니다.
설정에 들어가신 후에 두 번째인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에 들어가줍니다.
이후에, "지울 항목 선택"을 클릭해줍니다.
"지금 삭제"를 누르시면 캐시 삭제가 됩니다.
캐시 삭제를 하시면 로그인된 사이트가 전부 로그아웃 됩니다.
4. OpenAI ChatGPT 상태 확인하기
1번 방법과 2번 방법을 통해 해결이 안 되었다면, 여러분의 컴퓨터는 문제가 없습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ChatGPT에 문제가 발생한 겁니다.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OpenAI에서 해결해 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맨 아래에 링크 남겨드릴 테니 글 읽고 맨 아래 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4.1 상태 확인하기
여기 들어가시면 API, ChatGPT, Labs, Playgroud가 나옵니다. 개발자가 아니시는 분은 2번째 ChatGPT만 보시면 됩니다.
🤮영어 울렁증🤮 있으신 분은 페이지 오른쪽 클릭하셔서 한글로 바꿔주세요.
4.2 오류 확인
언제 그리고 얼마나 오류가 발생했으며 왜 오류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 해결 여부 확인하기
들어가신 화면에서 초록색은 막대 말고, 해당날짜에 맞는 다른 색상으로 표시된 거 마우스 포인트를 갖다 대면 됩니다.
또한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해결 되었는지, 어떤 오류인지 등 보시려면 스크롤 아래로 내리시면 됩니다.
초록색 : 정상
노란색 : 경미한 오류
주황색 : 중대한 오류
빨간색 : 치명적인 오류
5. 번외 : 월(月) 마다 언제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아래 이미지에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둔 View historical uptime 클릭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박스 부분이 최초에는 API로 되어있는데 ChatGPT로 변경해주세요.
(API → ChatGPT)
마찬가지로 원하는 날짜에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6. OpenAI Status 링크
바로가기 링크 : OpenAI Status 링크
OpenAI에서 ChatGPT 데스크탑 전용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인터넷(웹)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데스크탑 내에서 사용하는 앱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다음 글을 추천드립니다.
댓글